[도서리뷰] 손에 잡히는 R 프로그래밍

한빛리더스 10기에 참여하게되어 첫번째 활동으로 '손에 잡히는 R 프로그래밍'을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쪽 일을 하고는 있지만 업무상으로는 통계쪽과는 관계가 없지만 요새 가끔 IT기사나 블로그를 볼때 R에 대해 언급되고 있길래 개인적인 관심으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는 제목에 '프로그래밍'  이라 적혀있듯이 
R에서 기본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해도 되고, 남이 만들어둔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R에서의 프로그래밍을 배움으로써 필요할 때 자신에게 필요한 도구를 직접 만들어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대상입니다. 어떤 어떤 통계작업을 할때 어떤 함수를 써야하고 그런것은 다른 책으로 커버해야합니다.


주사위게임, 카드게임, 슬롯머신게임등을 만들어가면서 
변수선언부터 함수사용, 연산, 자료구조정의 등등 단계적으로 설명해주기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거나, R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따라가면서 R의 문법과  R의 특성을 살리기위해 데이타를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확률을 조작하고 변경된 확률에 따른 통계를 그래프로 확인하는 방법등도 나오며, 데이타나 객체를 안전하게 보전하기 위한 클로저부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및 코드 디버깅까지 비록 책이 두껍지 않아 양으로는 부족할 지 몰라도 다룰만한 부분은 거의 다 언급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대한 부담없이 프로그래밍관점에서 재밌게 볼 수 있었던 책이었었고 만약 내가 프로그래밍을 가르쳐야한다면 이 책을 교재로 삼고 싶다는 생각도 드네요. 

원서의 오탈자(http://www.oreilly.com/catalog/errata.csp?isbn=0636920028574)가 한글판에는 많이 반영된 듯하나 아직 반영안된 것들이 있습니다. (ex: 환경챕터에 나오는 Parenvs 함수는 더이상 devtools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pryr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음 )

[리뷰]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말하다'

이 책은 저자가 해외에서 십수년간의 IT를 경험하고, 국내로 돌아와 일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비교하면서우리의 소프트웨어가 어떻게하면 외국에서도 널리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습니다.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의 필요조건과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재택근무- 회의시 개발자 소환 없음, 보고로 낭비되는 시간이 없음 - 신입개발... » 내용보기

초급번역패턴 500플러스 증정 이벤트

평소 영어관련 좋은 글을 올려주시는 bluewater님의 이벤트네요 ^^http://blog.naver.com/bluewater_33/140212221477 » 내용보기

[후기] 라이프사진전

책벌레 이벤트를 통해 라이프 사진전 초대를 받아 다녀왔습니다.'라이프' 는 미국의 유명한 시사 화보 잡지였는데 몇 년전 폐간했고, 그 때의 사진들 중 선별하여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인물vs 인물  서로 비슷한 성장과정을 거쳤지만 역사적평가가 극단적으로 갈린 인물의 비교라던지 같은 목적을 추구했지만 전혀 다른 방식으로 추진한 인물간의 비... » 내용보기

전시: 하나의 역사, 70억의 기억 <라이프 사진전>

하나의 역사, 70억의 기억 <라이프 사진전>전시 일정 : 2013년 9월6일 ~ 11월 25일 오전 11시~ 오후 8시30분 (휴관일 없음) 장 소 : 세종문화회관 전시관 1층 작 품 : LIFE Picture Collection 사진저작물, LIFE 작가 사진저작물 약 140여점 예 매 : 인터파크티켓 1544-... » 내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