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미디어 도서를 이용한 Java Roadmap 자바

 

현재 하는 일: 프로그래머

로드맵에서 각 단계별로 보면 좋은 책: 책도 좋지만 블로그나, 메일링리스트등을 통해 다양하고 최신의 정보를 얻고 피드백을 주고받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로드맵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적다보니 안 봤던 책이나 다시 봐야할 책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공부해야겠네요 ㅎ

회사생활 초창기에 이런 책들이 나왔으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거 같습니다.

 

회사에 들어가서 자바 웹 프로그래머가 되야 한다면..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로드맵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프로그래밍 입문:  먼저 다음서적들을 읽어보고, 어 내가 생각했던거랑 다르네 하면 진로를 다시 고민해보고,

어 좀 재밌겠는데 하는 생각이 든다면 프로그래머가 되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래머 간접체험과 가이드가 되어줄 책
 

 

 

 

취직전: 회사는 학원이 아니다 기본적인 것들은 배우고 들어가자.

웹 프로그래머가 된다면 HTML만들기와 DB작업을 위한 SQL은 필수다.


HTML은 메모장으로 정적인 HTML을 만들정도, SQL은 select insert delete,update정도면 충분

 
 











 

 

예전엔 필요없었는데, 요새 소프트웨어 경력관리 등록하려면 하루라도 빨리 정보처리기사 따 두어야 한다. (국내에선 자격증이 무시되지만 일본은 자격증 많이 인정해준다.)

리눅스/유닉스는 학교에서 어느정도 접해보는게 좋다. 목적은 윈도우만 주로 쓰던 사람들이 리눅스/유닉스를 회사에서 접했을때의 문화적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두려움을 없애는 용도. 로그인해서 간단한 명령어를 직접 실행해보는 정도면 충분

알고리즘도 회사들어가면 시간내어 보기 힘들테니까 여기에 포함


한번에 붙자 !!

 

 




 

음 이제부터가 실질적인 자바 로드맵이 되겠네요. 

이클립스 툴 자체에 대한 사용법(이건 인사이트책)을 먼저 익히고, 자바 언어를 학습해야겠죠. 초보개발자는 IDE부터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Java 세상을 덮친 Eclipse 3/e



회사에서 개발을 한다면 소스코드에 대한 버전관리와 버그를 처리하는 시스템은 거의 필수일테고, 그런 시스템이 없다면 아래의 책과 같은 것을 읽으면 누구나 쉽게 시스템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웹 개발을 한다면 서블릿/JSP, JDBC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구요.

 


 

 














이정도 하면 기존 작성된 소스를 유지보수하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경력이 쌓여 이제 설계를 해야한다면 디자인패턴을 적용하고 객체지향 설계를 하거나 혹은 검증된 프레임웍을 사용하게 되겠지요. 프로젝트관리를 해야한다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출시된 제품의 성능이 문제가 되어 튜닝을 해야한다면 IO쪽과 DB쪽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PS) 한빛미디어에서 이클립스의 활요에 대한 책은 요새 많이 나왔는데 기본 사용법에 관련된 책은 찾기 힘드네요. 스프링 최신버전에 대한 책도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 2009/03/31 11:58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랑우 2009/04/14 20:41 # 삭제

    이 책들을 다 보면... 머리가 터지지 않을까요..? ^^;;
  • 지니랜드 2009/05/22 09:05 # 삭제

    카테고리별로 해당되는 책을 골라내다 보니 하나씩 끼워넣다 보니까 이렇게 되어 버렸네요 ㅎㅎ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